제시 리버모어 주식투자 명언

제시 리버모어는 역사상 가장 성공한 투기꾼이며 추세 추종매매의 대가입니다. 오늘은 제시 리버모어 주식투자 명언 알아보겠습니다. 그는 주식의 가격을 움직이는 가장 중요한 요소를 인간의 심리라고 강조하였습니다.

제시 리버모어는 상승장일 때에만 주식을 매수해야 하고 하락장에서는 공매도로 수익을 얻고 주가가 박스권일 때는 인내해야 한다고 합니다. 주가가 오를 때는 지속적으로 불타기를 해서 추세에 올라타고, 하락장에서는 지속적으로 공매도를 하는 전형적인 추세 추종매매 전략을 취했습니다.

제시 리버모어 주식투자 명언

제시 리버모어 주식 투자 명언

절대 시장을 이기려 하지 말라

시장을 이길려고 하면 할수록 큰 대가를 지불하게 됩니다. 시장은 매우 큰 바다와 같습니다. 우리는 강이나 호수에서 헤엄을 치다가 커다란 바다를 만나게 됩니다.

바다를 이길 수 있다는 자만과 오만함으로 뛰어들지만, 바다는 잔인하게도 우리들을 산산조각 내어 버립니다.

우리는 기술적 분석, 기본적 분석 등 다양한 주식이론으로 무장하고 시장에 참여합니다. 자신의 예측대로 시장이 흘러가지 않을 때는 빨리 실수를 인정하고 이에 대응해야 합니다.

자신이 생각이 틀렸다는 것을 인정하고 싶지 않아서 고집 부리다가 수도 없이 망가지고 나서야 깨닫습니다. 시장을 이기는 것이 아니라 시장에 대응해야 한다는 것을…

희망 사항은 털어버려야 한다

주식을 하면서 가장 어려운 부분이 자신의 심리를 컨트롤하는 것입니다.

시장을 객관적으로 바라보고 자신의 심리를 다스리는 것이 정말 쉽지 않음이 시간이 지날수록 가슴에 와 닿습니다.

내 피 같은 돈이 사라지는 것을 보면 흔들리지 않을 수 없습니다. 정말 인공지능처럼 감정 없이 매수하고 매도할 수 있다면, 이 냉혹한 시장에서 살아남을 수 있지 않을까요?

인간의 심리는 자신에게 안 좋은 것은 좋게 보려고 하고 좋은 것은 더 좋게 보는 경향이 있습니다.

주가가 빠지면 언젠가는 오를 것이라고 희망을 버리지 않습니다. 말 그대로 희망 사항일 뿐입니다. 이미 추세가 무너지면 계속 바닥으로 향할 뿐입니다.

나는 실패자다 – 제시 리버모어

그의 생애에 정말 잘 어울리는 강렬한 메시지입니다. 제시 리버모어는 위의 메모를 남기고 뉴욕의 한 호텔에서 권총 자살로 생을 마감합니다.

그는 2번의 파산을 거친 후에 재정자문 사업을 시작하고 얼마 안가서 결국 비극으로 삶을 끝냅니다.

전설적인 투자의 대가이자 스스로 자신을 투기꾼이라고 부르던 그는 엄청난 돈을 벌었지만, 결국 파산하고 맙니다.

주식시장에서 생존한다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 일이라는 것을 깨닫게 해주는 명언입니다.

추세 추종매매의 대가인 그가 시장을 끝까지 이기지 못하고 패배자임을 자인한 것입니다. 시장을 바라보는 정확한 시각과 냉정함을 중요성을 느끼게 해줍니다.

탐욕과 무지의 굴레에서 벗어나라

주식투자에서 최대의 적은 탐욕과 무지, 두려움, 희망 등입니다. 우리가 자동차를 살 때보다 덜 생각하고 재산을 거는 것은 무모한 짓입니다.

주식을 분할매수하지 않고 한꺼번에 사는 것은 시세에 대한 지나친 탐욕입니다. 투자를 사업으로 생각하고 사업 원칙으로 주식을 운용해야 합니다.

주식시장에서는 우리의 본성에 반하는 행동도 해야 합니다.. 당장 눈 앞에 보이는 상황이 아니라 훨씬 더 앞을 내다봐야 합니다.

주식투자자는 철저하게 연구를 해야 하고 많은 경험을 쌓아야 합니다. 공부와 노력 없이 무에서 유를 얻으려 해서는 안되는 것입니다.

정확한 시점에 첫 거래를 시작하라

출발부터 유쾌하게 수익을 내는 거래를 시작해야 합니다. 무엇보다 타이밍이 가장 중요하며 결코 서둘러서는 안됩니다.

주식의 전환점을 결정해서 그 시점의 움직임을 해석해야 합니다. 움직임이 시작되는 심리적 기간에 투자를 시작합니다.

시장이 적절하게 움직이기 위해서는 시간이 필요합니다. 참을성을 가지고 거래 시점이 올 때까지 기다려야 합니다.

성급하게 매수하면 결국엔 후회할 일이 생깁니다. 최초의 거래 시점을 판단하기 위한 자신 나름의 원칙은 필수입니다.

주가와 씨름을 하거나 이유를 요구하는 것은 의미가 없습니다. 손실이 더 커지기 전에 손절매를 해서 손실을 줄여야 합니다.

첫 거래에서 손실이 발생한 주식은 물타기를 해서는 안됩니다.

한 번 포착된 수익은 최대한 거두라 – 제시 리버모어

강세장에서는 머리가 아니라 엉덩이가 큰 돈을 벌어줍니다. 매일 소폭의 등락에서 수익을 내려고 탐해서는 안됩니다.

분명한 추세에 있다면, 중간의 사소한 변동들은 무시해야 합니다. 추가 매수가는 이전 매수가보다 높은 가격이어야 합니다.

많이 상승했다고 팔고, 많이 하락했다고 사는 것이 아닙니다. 강세장이나 약세장에 있다고 섣불리 예단해서는 안됩니다.

추세와 맞서려고 하지 말고 반드시 추세와 동행해야 합니다.

자금 관리에 능숙해야 성공한 투자자가 될 수 있다

거래를 성공적으로 마감한 후에는 계좌에서 자금을 인출합니다. 아내와 아이를 주식시장으로부터 안전하게 지켜야 합니다.

재정적으로 감당할 수 없다면 어떠한 거래도 해서는 안됩니다. 투자 수익을 은행에 저축할 때까지는 결코 안전하지 않습니다.

내 계좌의 평가이익은 말 그대로 평가이익일 뿐입니다. 주식시장에서 바보는 항상 거래를 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손실을 인정하지 않으면 호주머니 뿐만 아니라 영혼도 괴롭습니다. 판단이 잘못되었다면 빨리 손실을 인정하고 다음 기회를 노려야 합니다.

매도를 할 때는 머뭇거리지 말고 과감하게 청산하고, 팔고 싶을 때 파는 것이 아니라 팔 수 있을 때 팔아야 합니다.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