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극재 관련주 분석을 통한 대장주 전망

음극재는 양극에서 나온 리튬이온을 저장하고 있다가 양극으로 이동하면서 전기를 발생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오늘은 음극재 관련주 분석을 통하여 대장주 전망을 알아보겠습니다.

배터리 충전을 하면 양극에 있던 리튬이온이 음극으로 이동하고, 전기를 사용하면 음극에 있던 리튬이온이 양극으로 이동하면서 방전되는 것입니다. 음극재 소재로는 흑연이 가장 많이 사용되는데, 최근에는 배터리 성능 향상을 위해 실리콘 음극재 사용이 늘고 있습니다.

음극재 관련주

음극재 관련주

1. 애경케미칼

음극재 관련주 종목인 동사는 가소제 사업, 합성수지 사업, 생활화학 사업, 바이오에너지 사업 등을 영위하는 토탈 케미칼 솔루션 기업입니다.

현재는 가소제 사업 부문의 매출비중이 가장 높아서 국내 1위의 생산능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생활화학 사업의 계면활성제 제품도 국내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동사는 전기차, IT 제품, ESS용 2차전지에 사용되는 음극재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동사가 자체 개발한 하드카본계 음극재는 고출력 2차전지에 적합한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2차전지용 첨가제인 MPAC은 소량을 첨가해도 2차전지의 안정성과 관련한 성능이 뛰어난 제품입니다.

또한 동사는 경량화 수소탱크를 개발하여 수소 모빌리티 사업도 확대하고 있습니다.

2. 대주전자재료

동사의 주요 제품은 도전성 전극재료와 2차전지 음극재 소재입니다. 도전성 전극재료는 MLCC, 반도체 등의 부품에 적용되는 전극 Paste를 말합니다.

동사가 생산하는 2차전지용 음극재는 탄소계 소재 대비 고용량을 갖는 실리콘 음극활물질입니다.

실리콘 음극재는 기존 흑연 소재 대비 10배의 용량을 가지고 있으며 충전 및 방전 속도가 빨라서 차세대 음극재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2023년 하반기부터 동사의 실리콘 음극재가 탑재된 하이엔드 전기차 모델이 출시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동사는 2025년까지 실리콘 음극재 CAPA를 2만 톤 규모로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양산이 본격화되면 음극재 관련주 기업으로서 동사의 위상은 높아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현재 글로벌 배터리 업체를 대상으로 테스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동사는 전장용 MLCC Paste와 태양전지 사업의 성장도 기대하고 있습니다.

3. 한솔케미칼 – 음극재 관련주

2차전지 음극재 관련주 기업인 동사는 정밀화학, 디스플레이, 반도체, 2차전지 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정밀화학 사업 부문에서는 받도체, 디스플레이 에칭 및 산화 세척제로 사용되는 과산화수소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동사는 삼성전자 파운드리 GAA 양산에 따른 큰 폭의 성장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GAA는 Si와 SiGe의 선택적 식각 공정에 대량의 과산화수소를 포함한 희석액에 사용될 것이기 때문입니다.

2차전지 사업 부문에서는 음극 바인더, 분리막 바인더, SI 음극재, CNT 분산재 등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음극 바인더는 음극활물질과 동박을 접착시키는 역할을 하는 제품입니다.

CNT 분산재는 고분산, 저점도 특징을 바탕으로 배터리의 고온 수명, 출력 성능을 개선합니다.

동사는 고용량 고성능의 SI 음극재 기술을 보유하고 양산설비를 갖추고 있습니다.

동사는 2차전지 시장에서 실리콘 음극재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다양한 고객사들과 협력 관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전기차 글로벌 시장 확대에 따른 수혜가 예상됩니다.

4. 나노신소재

동사는 반도체, 디스플레이, 태양전지, 2차전지 등의 소재를 전문적으로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반도체 사업 부문에서는 공정의 미세화와 다층적층 구조에 적용되는 소재인 슬러리를 생산합니다.

디스플레이 사업 부문에서는 투명전도성 Target 소재를 생산하여 특수글래스 시장인 스마트 윈도우 기업들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태양전지 사업 부문에서는 박막태양전지를 주력 제품으로 셀 효율이 높은 고효율 소재를 생산합니다.

2차전지 사업 부문에서는 CNT 도전재를 전문적으로 생산하고 있습니다. CNT 도전재는 탄소나노튜브를 혼합해서 전기가 흐르는 물질을 말합니다.

CNT 도전재는 2차전지 음극재 전자 이동성을 높이고 실리콘 입자 팽창을 안정화 시키기 위한 필수적인 소재입니다.

향후 실리콘 음극재 사용이 많아지면서 그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하는 소재입니다. 동사는 CNT 관련 핵심기술을 독점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2025년에는 CNT 도전재 매출 비중이 전체 매출액에서 63%에 이를 것으로 전망됩니다.

5. 포스코퓨처엠

동사는 2차전지 소재, 첨단화학 소재, 산업기초 소재 등을 생산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2차전지 소재 사업에서는 2차전지의 핵심소재인 양극재와 음극재를 함께 생산하여 글로벌 시장에 공급하는 유일한 기업입니다.

동사는 하이니켈계 양극재를 생산하고 있으며 2030년까지 생산능력을 글로벌 톱티어 수준인 연간 61만 톤으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동사는 음극재 소재 부문에서는 천연흑연 및 저팽창 음극재를 개발하여 공급하고 있으며, 인조흑연과 실리콘계, 리튬메탈 등의 차세대 소재를 개발하였습니다.

동사는 2030년까지 연간 32만 톤의 음극재 생산 능력을 확보하여 글로벌 시장을 선도할 계획입니다.

또한 전구체의 최적 조합에 대한 구성을 연구하고 있으며, 전구체 내재화율을 지속적으로 높이고 있습니다.

음극재 대장주 선정 이유

동사를 음극재 관련주 종목에서 대장주로 선정한 이유는 두 가지입니다.

첫 번째는 2차전지 기업 중에서 가장 안정적인 CAPA 대응 능력을 갖추고 있으며 장기 대규모 계약을 지속적으로 체결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동사의 수주 잔고는 106조 원에 달하고 있습니다.

두 번째는 포스코 그룹 계열사이기 때문입니다. 포스코 그룹은 철강 그룹에서 2차전지 배터리 관련 기업으로 변신하였습니다.

2차전지 생산과정에서 포스코가 리튬, 니켈 등 광물을 중간 소재로 가공하여 공급하면 계열사인 포스코퓨처엠이 이를 양극재와 음극재로 최종생산하여 2차전지 배터리 업체들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즉, 포스코 그룹 내 밸류체인을 통해서 효율적인 공급망을 구축하여 마진률은 높이고 안정적으로 음극재를 공급할 수 있는 것입니다.

댓글 달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

Scroll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