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차전지 리튬이온 배터리는 양극재, 음극재, 전해질, 분리막 등으로 구분됩니다. 오늘은 양극재 관련주 분석을 통하여 대장주 전망을 알아보겠습니다.
양극재는 배터리 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핵심소재로 배터리 용량과 전압을 결정합니다. 양극에서 나온 리튬이온이 전해질을 통해 음극으로 이동하면 배터리가 충전되고, 음극에 있는 리튬이온이 다시 양극으로 이동하면 전류를 생성하면서 방전되는 원리입니다.
양극재 관련주
1. 엘앤에프
동사는 양극재 관련주 종목 중에서 가장 빠른 Chemistry 로드맵 시현과 양산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동사는 매크로 환경 악화에도 불구하고 양극활물질 판매량이 대폭 증가하고 있습니다. 신규 CAPA 풀 가동 중이며 경쟁력 확보를 위하여 신공장을 신축하고 있습니다.
동사는 북미 시장 확대와 테슬라향 직납 개시로 매출 다변화로 인한 성장세가 지속될 전망입니다.
니켈, 코발트, 망간, 알루미늄 등을 섞어 양극재를 만든 것을 삼원계 배터리(NCM, NCMA, NCA)라고 합니다.
삼원계 배터리는 에너지밀도가 높아서 진보된 기술로 평가받습니다. 동사는 세계 최고 수준의 NCM 개발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전기차, ESS, IT기기 등 고성능 제품을 위한 맞춤형 소재를 생산하며 고객사 특성에 따른 커스터마이징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동사는 양극재 관련주 기업 중에서 LGES-Tesla 생태계에 대응하는 국내 유일한 기업입니다. LGES 원통형 파우치 전지 공급량 증가와 테스라 배터리 내재화에 직접 대응하고 있습니다.
2. 미래나노텍
동사는 디스플레이용 필름과 터치패널을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TV용 광학필름 시장에서 글로벌 1위를 차지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동사의 광학필름은 프리미엄 대형TV에 적용되어 꾸준하고 안정적인 매출이 발생하고 있어서 캐시카우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는 제품입니다.
동사는 2022년에 2차전지 소재 기업 ‘미래첨단소재’를 인수하여 2차전지 양극재 시장에 진출하였습니다.
미래첨단소재는 양극재 첨가제 및 양극재 필수 소재 수산화리튬 가공기술을 확보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미래첨단소재는 초미립자 제어기술을 보유하여 세계 수준의 양극재 소재 기업입니다.
2차전지는 안정성이 무엇보다 중요한데, 초미립자의 분말을 균일한 사이즈로 분쇄할 수 있는 제조기술이 핵심입니다.
양극재 첨가제는 양극재를 코팅하여 배터리의 효율과 수명을 연장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수산화리튬은 하이니켈 양극재에 사용되는 핵심소재입니다.
동사는 광학필름 제조기업에서 2차전지 양극재 전문 기업으로 변신을 시도하는 기업입니다.
양극재 부문 매출이 증가하고 있으며, 공격적인 투자로 2차전지 소재 기업으로 성공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3. 포스코퓨처엠
동사는 포스코 그룹 계열의 소재 전문기업입니다. 사업 부문은 2차전지 소재, 첨단화학 소재, 산업 기초 소재 등으로 구분됩니다.
2차전지 소재 부문에서 동사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양극재와 음극재를 생산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동사는 하이니켈 양극재 NCM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NCM에 알루미늄을 첨가하여 열 안정성을 높인 NCMA 양극재 기술을 개발하였습니다. 동사는 전기차 시장 확대에 따라 2030년까지 양극재 CAPA를 글로벌 톱티어 수준인 61만 톤으로 확대할 계획입니다.
전구체는 니켈, 코발트, 망간, 알루미늄 등 금속으로 구성되는 양극재 소재의 전단계를 말합니다. 전구체와 리튬을 결합하여 양극재가 완성됩니다.
동사는 최적의 조합을 위한 구성을 연구하고 있으며, 안정적인 소재 생산을 위하여 전구체 내재화율을 지속적으로 높일 계획입니다.
동사는 양극재 관련주 기업 중에서 가장 안정적인 CAPA 대응능력을 갖추고 있어서 장기 대규모 계약을 지속적으로 체결하고 있습니다.
동사의 수주잔고는 106조 원에 달하고 있으며, 이러한 수주 잔고를 바탕으로 CAPA 가속화에 따라 매출성장세는 지속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4. 코스모신소재 – 양극재 관련주
동사의 사업 부문은 2차전지 양극활물질, MLCC 제조에 사용되는 기능성필름, 복사기 토너 등입니다.
양극활물질은 전기차와 ESS 등의 배터리 소재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동사는 2018년부터 양극활물질 사업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IT 기기 배터리 소재인 LCO 양극활물질에서 2차전지 배터리 소재인 하이니켈 NCM 양극활물질로 사업비중을 높이고 있습니다.
동사가 개발하는 양극활물질 전구체는 주로 공침법으로 제조가 되어 반응 조건에 따라 다양한 제품으로 생산이 가능합니다.
동사는 양극활물질 생산을 위한 설비투자를 계속 늘려가고 있습니다. 투자 확대로 2027년에는 CAPA가 15만 톤까지 늘어날 전망입니다.
동사는 고객사 다변화 차원에서 2023년 하반기부터 LG향 신규 물량이 공급될 예정입니다.
5. 에코프로비엠
동사는 리튬 2차전지 기업 중에서 양극재 소재만을 전문적으로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동사는 양극재 시장에서 우리나라 1위, 글로벌 2위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양극재 소재는 NCA, LCO, LMO 등이 있는데, 동사는 하이니켈계 NCA 시장에서 일본 스미모토금속광산에 이어 세계 2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동사는 10년 이상 검증된 양산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전구체에서 양극재까지 일괄 생산으로 제품 변화속도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표면 및 구조 안정화와 잔류 리튬 제어, 고밀도 입자 제어 기술 등 최고의 기술력을 보유한 기업입니다.
동사의 NCA 제품은 국내 유일의 Ni-Rich, High-End 소재로 현존하는 LIB 양극 소재 중에서 최고의 가역용량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고객사 요구에 맞춰서 다양하게 NCA 모델링이 가능한 것이 장점입니다.
양극재 대장주 선정 이유
에코프로비엠을 양극재 관련주 종목에서 대장주로 선정한 이유는 두 가지입니다. 첫 번째는 에코프로 그룹의 수직계열화입니다.
에코프로 계열사는 에코프로비엠 외에도 에코프로CNG, 에코프로머티리얼즈, 에코프로이노베이션 등이 있습니다.
CNG에서 폐배터리를 리사이클링해서 양극재 소재를 추출하고, 머티리얼즈에서 전구체 공정을 진행하며, 이노베이션에서 수산화 리튬을 생산합니다.
이렇게 생산된 전구체에 수산화 리튬을 첨가해 에코프로비엠에서 양극재를 생산하는 그림입니다.
두 번째는 동사가 보유한 양극재 관련 기술력과 세계 시장 점유율 확대입니다. 동사의 양극재 시장 점유율은 국내에서는 1위이고 글로벌에서는 2위입니다.
동사는 헝가리에 약 1조원을 투자하여 10만 8천톤 규모의 공장 증설 계획을 발표하였습니다. 따라서 동사의 CAPA는 계속 늘어나서 세계 시장 점유율이 확대될 전망입니다.